쇼핑몰 기능(앱) 개발 전략

video poster

잘나가는 이커머스 기능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고성장 중인 다양한 개발사들이 카페24의 API로 제작한 잘나가는 이커머스 앱 개발 과정과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개발자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이커머스 플랫폼, 카페24

카페24 플랫폼사업본부 팀장 ㅣ 김재은

카페24 스토어라고 불리는 이커머스 생태계 플랫폼을 통해서 많은 개발자, 디자이너 및 여러 전문가분들이 수익을 만들어내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페24의 이커머스 생태계 플랫폼에서 올해 1년 동안 나타난 성과와 성공사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앱으로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6,500여 개 이커머스가 파트너가 모이는 카페24 스토어

쇼핑몰 기능을 확장할 수 있고 서비스를 앱으로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는 카페24 스토어는 현재 국내외 650여 개의 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25~30여 개의 신규 기능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스토어에는 앱을 공급하는 6,500여 파트너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서비스를 구매하는 쇼핑몰 운영자들의 방문과 서비스 페이지의 페이지뷰는 월평균 10만 PV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앱 개발과 판매 성공 노하우

쇼핑몰 창업자들은 2021년에 쇼핑몰 마케팅 자동화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고객/CS 상담 자동화 기능을 통해 쇼핑몰 운영비용 절감과 매출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들을 찾는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커머스 앱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



먼저 통계청 데이터 등을 활용해 전자상거래의 트렌드를 잘 읽고 이를 반영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한 기술과 새로운 서비스가 아니어도 조금 더 고객이 어떠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만으로도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 운영자가 궁금해하는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작은 단위의 인스턴트 서비스나 마이크로 서비스를 많이 만들어 시장에 내놓는 것이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글로벌 개발사의 비즈니스 확대 , 이스라엘 개발 스토리

마인드애드 부사장 ㅣ 길릿 세게브(Gillit Segev) , 다이얼로그 CTO ㅣ 오어 라비(Or Lavee)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앱을 개발하는 이스라엘 현지의 스타트업, 창업자, 개발자들을 카페24 플랫폼에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마인드애드입니다. 개발자들이 앱 개발 및 글로벌 비즈니스 시 고려해야 할 점과, 이스라엘 스타트업 최초로 카페24 플랫폼에 앱을 출시한 다이얼로그의 앱 개발 노하우를 함께 소개합니다.

글로벌 마케팅 에이전시, ‘마인드애드’

앱 개발 전 우선 카페24가 현재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개발하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그다음은 작업흐름과 직관적 사용성을 고려하여 쉬운 앱을 만들어야 합니다. 최대한 단순하고 원클릭 연동이 가능하도록 말이죠. 앱 디자인 또한 앱의 성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누구나 쉽게 결제할 수 있는 앱일수록 더 많은 카페24 쇼핑몰 운영자가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개발사의 경우, 다양한 신규 시장의 상황에 알맞은 현지화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지 고객의 성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모든 문화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앱을 디자인했는지, 가격 및 결제수단이 현지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지, 고객 지원이 현지어로 제공되는지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AI 쇼핑몰 마케팅 자동화 앱을 만든 이스라엘 개발사 ‘다이얼로그’

다이얼로그는 고객이 찾는 상품을 가장 적절한 타이밍에 노출하는 AI 쇼핑몰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저희 솔루션을 사용하는데 개발 지식은 필요 없습니다. 고객 맞춤형 스마트 AI 알고리즘은 사용하면 할수록 매출 개선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희 솔루션에서 다양한 종류의 에셋을 만들 수 있는데, 이 에셋들은 카페24 플랫폼에 저장된 쇼핑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몇 가지 개발 팁을 공유하면,



1)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필요한 것을 구현하기 위해 요구사항을 점검하세요.



2) 이를 기반으로 어떠한 API가 필요한지 파악하고 테스트를 해보세요.



3) 객체 간 관계를 이해하고, 엣지 케이스나 특정 요구사항은 카페24와 논의하세요.

쇼핑몰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마케팅 앱 ‘킵그로우’

유니드컴즈 킵그로우 총괄 이사 ㅣ 정연준

저희가 추구하고 있는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고 RPA가 중소·중견기업(SMB)의 쇼핑몰 운영에 왜 필요한지, 이와 관련 마케팅 업무 자동화 서비스 ‘킵그로우’를 어떻게 구현하였고 이를 개발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쇼핑몰 운영 효율화 위한 자동화 기술

52시간제에 대해 뉴스를 통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2021년 7월 1일부터 5인 이상 있는 기업들도 시행이 되고 있는데요. 업무 시간이 줄어들면서 업무 운영의 효율화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은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쇼핑몰의 경우 상품 관리, 마케팅, 고객 관리, 주문 관리, 디자인 관리 등 하나하나가 놓치기 어려운 부분일 텐데요. 적은 인원으로는 모두 잘 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솔루션을 이용한 쇼핑몰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쇼핑몰 마케팅 효과 UP

쇼핑몰은 카카오,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많은 마케팅 채널들을 활용하고 이를 관리해야 됩니다. 마케팅 업무가 의외로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업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마케팅 업무 자동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킵그로우’라는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저희가 개발한 ‘카카오 첫 구매 유도 마케팅’ 앱은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 타기팅 고객을 유입시키는 서비스이며, ‘인스타그램 스토리 부스터’의 경우 SNS 팔로어(잠재 고객)를 자사 쇼핑몰로 유입시키는 서비스입니다.



카페24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서비스를 위한 가입 정보 수집이 가능했고 카페24 웹훅 기능을 이용해 탈퇴 회원 수집 및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현재 킵그로우는 5.0의 평점과 1,450개의 유료 구독 쇼핑몰 확보, 유료 구독 유지율 91%을 기록할 만큼 쇼핑몰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경험을 극대화 하는 AR 가상 착용 서비스 

로로젬 부대표 ㅣ 김국진

카페24 스토어를 활용해 이커머스 앱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저희는 3D 기반의 가상 착용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2017년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였는데, 휴대폰 성능이 좋아지면서 저희가 갖고 있는 기술력으로 애플리케이션에서 돌아가던 AR(증강현실) 서비스를 웹상에서도 제공하게 됐습니다.

카페24 개발자센터에서 모든 것을 해결

쇼핑몰 운영자들은 다른 업체와 차별화를 위해 AR기반 가상 착용 서비스에 대해 저희와 같은 개발사에 많은 문의를 합니다. 쇼핑몰에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API가 있는지, 장바구니 담기를 하기 위한 인터페이스가 개발이 되어 있는지 등을 저희가 쇼핑몰에 질문하게 되는데요. 보통 쇼핑몰에는 개발 인력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개발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카페24 개발자센터를 살펴보니 카페24 쇼핑몰에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저희가 원하던 기능이 다 있었고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AR 가상착용 서비스도 30분 이내 쉽게 구현

카페24 API를 이용해서 이커머스 앱(기능)을 정말 쉽게 구현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 판매자들은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이 저희 가상 착용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저희 가상 착용 서비스를 실제 연동해 적용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20-30분 정도 소요되는데요, 그 정도로 쇼핑몰에서 기능 연동이 굉장히 쉽다고 보시면 됩니다. 쇼핑몰 이용자가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저희도 리소스가 안 들고 쇼핑몰 운영자도 저희 기능을 이용할 때 타 개발 업체에 연락한다거나 아니면 쇼핑몰 내부의 개발자가 필요한 경우가 없습니다. 이처럼 개발자 친화적으로 REST API를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은 카페24가 유일합니다.

커머스 빅데이터 분석과 학습, AI 큐레이션 서비스 노하우

오드컨셉 대표 ㅣ 김정태

오드컨셉은 시각 지능 기반의 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오드컨셉의 쇼핑몰 대상 인공지능(AI) 기반의 패 션추천 서비스 ‘픽셀’ 서비스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그 과정, 현재의 성과를 경험담과 함께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체크

쇼핑몰 상품은 과잉 공급되고 있고 소비자들은 리소스가 부족해 온라인 쇼핑 시 개인화된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했습니다. 



1) 이미지 안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의 내용을 정의할 수 있는 기술



2) 그 정의된 오브젝트의 특징을 산술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기술



3) 추출된 산술적 정보를 이용하여 관련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기술, 이 세 가지 기술을 조합해 ‘픽셀’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초기 API 형태의 서비스를 앱 형태로 출시까지 최초 피드백을 받은 이후 2개월 이내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앱 개발 전 명확한 포지션 정의

카페24 스토어에 앱 개발/출시하기 전에 ‘픽셀’이라는 앱의 포지션을 명확하게 정의를 했어요. 버튼 원 클릭만으로 자동 설치와 수행이 되어야 하는 서비스로, 해당 사이트 내의 모든 콘텐츠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이후 유입되는 모든 트래픽에 대해서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야 하고 이 모든 절차는 2시간 이내에 자동적으로 수행이 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쇼핑몰 고객들의 관리 리소스는 제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목표였습니다. 이렇게 출시된 픽셀 서비스는 2년 동안 800개가 넘는 쇼핑몰 파트너들과 함께 하게 됐습니다.

공지사항
전체보기
쇼핑몰센터 마케팅센터 호스팅센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