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억으로 이커머스 확장한
글로벌 쇼핑몰 성공 노하우

video poster

국내를 넘어 해외 온라인 판매까지 수백억 쇼핑몰로 성장한 츄(1020 여성 패션), 아크메드라비(스트리트 캐주얼), 그라운드플랜(자연주의 화장품)의 매출 올리는 글로벌 쇼핑몰 현지 운영 노하우, 글로벌 쇼핑몰 마케팅 TIP 등을 공개합니다.

글로벌 쇼핑몰 성공 노하우, 자본금 300만 원으로 500억 브랜드 되기까지! 

아크메드라비 ㅣ 구재모 · 구진모 공동대표

2017년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국내, 해외 시장을 동시 공략하며 글로벌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한류 열풍으로 아크메드라비 옷을 연예인들이 많이 착용하며 자연스레 해외 팬덤이 형성됐고, 해외 고객들의 구매가 증가로 해외 오프라인 커머스 매장과 도매 문의 등 전 세계 러브콜이 이어지며 글로벌 성장이 가속화됐습니다. 

쇼핑몰 창업 성공 TIP – 특화된 상품으로 재미 요소 제공

국내 인기 있는 제품이라고 해외 다 인기 있는 게 아니라 해외 진출 시 각 국가별/지역별 고객 취향, 니즈에 맞춰 대응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크메드라비는 국가별 현지 고객 니즈와 취향을 반영한 국문/ 영문/ 중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지 맞춤 상품 공급을 통한 국내외 고객들의 재미를 더하며 매출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 성공 TIP – 자사몰 데이터 활용한 성장 극대화 

외부 판매 플랫폼과 자사 쇼핑몰 각각의 이점을 활용한 성장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오픈마켓 등 외부 채널은 단기 매출적인 도움이 된다면, 자사몰에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상품, 또는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구매 유도하는 등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외부 판매 채널 이점과 자사 쇼핑몰 데이터를 활용해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 성공 TIP – 재구매율과 신규 유입 높이는 핵심 전략 ‘상품력’

결국 옷이 마음에 들어야 고객이 다시 쇼핑몰을 찾고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므로 제품 생산 공정과 검수 과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원단 편직/ 방직/ 워싱 가공을 6개 공장을 거쳐 깐깐히 진행하고, 특히 타 브랜드에서 하지 않는 모든 제품의 전수 검사로 불량을 최소화하는 등 상품 퀄리티 보장을 위한 노력으로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70% 이상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K 뷰티 브랜드로! 출시 300일 만에 100만 개 이상 판매한 노하우

그라운드플랜 ㅣ  김윤경 대표

전 세계 K 뷰티 인기 확산 속에 SNS를 통한 고객 후기가 퍼지며 미국, 태국, 러시아 등 해외로 빠르게 인기가 확대됐습니다. 그라운드 플랜은 고객들의 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좋은 경험으로 이어지도록 해외 고객들 대상 제품 증정 등 지속적인 이벤트를 진행, 글로벌 제품 후기가 계속 확대되고 해외 유통사 등으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가별 고객 성향에 맞춘 쇼핑몰 운영 방법 찾기

해외 시장을 공략할 때 국가별 고객 성향과 특징이 다르므로 현지 고객 성향을 분석,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미국은 제품 사용법을 알려준다거나 중국은 상품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일본은 아무리 좋아도 1개, 2개만 구매하는 성향이 있어 이런 고객들 성향에 맞춰 구매를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식으로 운영 방향을 잡고 해외 사업을 전개했습니다.

해외 고객 유입을 위한 상품 후기의 중요성

그라운드플랜의 대표 상품인 미스트는 뛰어난 보습력으로 국내외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다수의 해외 고객들은 실제 사용 후기를 보고 유입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특히 중국의 한 왕홍이 사용해본 후 SNS에 추천하자 중국 소비자로부터 전화와 메일 문의가 쇄도했고 이러한 관심은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해외 판매전략과 고객 관리(CS)의 현지화

미국은 상품 사용법의 세심한 안내, 중국은 동영상에 구매 링크 추가, 러시아에서는 구매자의 추천, 태국은 고객 문의에 대한 빠른 답신 등이 구매를 일으키는 핵심 요소로 꼽을 수 있습니다. 국가마다 다른 고객의 구매 성향과 소비 패턴을 비롯해 제품이나 브랜드 타깃에 맞게 현지 주요 소통 채널과 선호하는 콘텐츠 등을 파악해 사업에 최적화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해외 판매 매출이 급성장한 브랜드 성공 노하우

츄 ㅣ 김노아 패션사업부 총괄부장

츄는 중국, 일본 중심으로 한 해외 판매 매출 비중이 80% 차지할 정도로 해외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 중입니다. 지난해 일본 매출은 60억으로 최대치를 기록했고, 중국에서도 매달 10억 가량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츄의 해외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는 ‘현지화’, ‘콘텐츠 경쟁력’, ‘데이터 기반 운영’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해외 판매 고성장 비결 ‘현지화’

현지 타깃 고객들의 패션 스타일, 성향을 파악하여 현지화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령 일본은 여름에도 노출이 심하지 않은 롱 스커트, 모노톤을 좋아하는 고객 성향에 맞춰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CS도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해외 고객들이 선호하는 SNS, 메신저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콘텐츠 경쟁력으로 현지 브랜드들 콜라보 쇄도

에스더러브스유 등 일본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을 이어가며 현지 인지도를 확대했습니다. 모델, 촬영 스킬 등 츄만의 자체적인 콘텐츠 제작 기술을 보고 콜라보 제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모델, 상품이 지닌 장점을 사이트 내 어떻게 보여줄지, 콜라보를 통해 츄의 성장한 모습과 새로운 모습을 어떻게 보여줄지 등 정말 많은 고민과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매출을 극대화하는 데이터 기반 운영

매일 자사몰 데이터를 통해 인기 있는 상품 유형, 컬러 등을 추출합니다. 이를 상품 제작에 반영하거나 상품 진열을 달리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 시 상품 진열이 중요한데 단순히 매출 순으로 진열을 바꿀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판매 데이터와 클릭 수, 썸네일 구성 등을 기준으로 삼아 진열을 어떻게 할지 결정합니다.

공지사항
전체보기
쇼핑몰센터 마케팅센터 호스팅센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