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은 쇼핑몰 내 집 마련!
성공 필수 전략 방출

video poster

쇼핑몰 창업을 포털 카페로 시작해서 오픈마켓 들어가고 직접 자사몰도 만들고… 그렇게 찾은 재구매율-충성고객 확 늘리는 루트! 유명 시계 쇼핑몰 ‘석와치스’ 대표의 경험담입니다.

포털 카페 창업 한계 실감

2008년 다음 카페에서 처음 온라인 판매를 경험하고 나서 정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많은 채널에서 온라인 판매하는 창업자들은 공감하실 텐데 고려 사항이 매우 많습니다. 처음에는 지금처럼 인스타그램 등 SNS가 없었기 때문에 더 어려웠거든요. 점점 회원이 늘어났지만 다음 카페는 다음의 쇼핑몰이지, 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카페라는 공간 자체가 노출이 한정이 되고 광고도 제대로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나의 쇼핑몰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죠.

내 집 마련이 곧 자사몰 구축

오픈마켓에 입점을 하고 노출이 잘 됐었던 적이 있었어요. 하지만 고객 컴플레인을 직접 대응하기가 어려웠고, 내 쇼핑몰 브랜드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던 것 같아요. 내 쇼핑몰의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 내 집 마련을 하게 된 거죠. 10대, 20대, 30대 고객들한테 큰 지지를 얻었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쇼핑몰 창업 계기도 되었고요.

자사몰-오픈마켓 투 트랙

석와치스는 온라인 판매 채널별로 다른 전략을 구성하고 있어요. 오픈마켓 같은 경우는 중저가 라인으로 방향을 잡고 있고 자사몰 같은 경우는 고가의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가져가고 있어요. 고가 제품은 상품 자체가 특별하기도 하고 가격대도 높기 때문에 오히려 오픈마켓에 올렸을 때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했어요. 쇼핑몰 운영하면서 실 사용 노하우를 하나 말씀드리면, 고가 제품을 오픈마켓에 올렸을 때 가장 큰 부작용은 바로 반품이란 영역이에요.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전략을 가져가야 할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카페24 창업센터 입주 대표 모두 한 팀! 혼자가 아니다

물류센터를 사무실과 분리하지 않으면 디자이너라든지 기획파트의 집중력이 굉장히 저하가 된다는 것도 쇼핑몰 운영하면서 생긴 노하우입니다. 집중도를 향상하기 위해 카페24 창업센터에 입주하게 되었어요. 창업센터의 모든 입주자들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팀원이라고 생각되고, 힘이 되더라고요. 카페24 창업센터에 오면 팀원들과 같이 한 목표를 가지고 달려가는 거기 때문에 그 부분이 굉장히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공지사항
전체보기
쇼핑몰센터 마케팅센터 호스팅센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