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마케팅

카페24와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수년 전부터 서로 간 연결을 지향해왔습니다.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이 콘텐츠를 쉽게 만들고 확산시키도록 빅데이터를 비롯한 마케팅 기술을 함께 제공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수많은 판매자들이 ‘개인화된 타깃 광고마케팅’과 ‘콘텐츠 최적화’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연령, 성별, 직업, 성향 등이 모두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기에 특정한 소비자를 선정하고 공략하는 것은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는 빅데이터 기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마케팅과 더불어 ‘페이스북 숍스’를 통해 더 많은 창업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커머스 시장에 유입될 수 있고, 더 많은 쇼핑 콘텐츠가 생산되면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즐거운 온라인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DTC 쇼핑몰의 빅데이터 기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마케팅

DTC 쇼핑몰의 빅데이터

카페24로 구축한 자사 쇼핑몰(DTC, Direct to Consumer, 직접 판매)에서는 접속경로, 고객성향, 시간대별 구매시간 등 다양한 구매패턴 데이터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과 만나 빅데이터 기반의 광고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카페24 쇼핑몰에 페이스북 채널을 간편하게 설치하면 카페24 쇼핑몰 상품 정보가 페이스북 숍스 카탈로그에 쉽게 연동됩니다. 그 후 쇼핑몰 운영자가 상품의 타겟 대상, 연령과 같은 타겟 고객의 정보를 카탈로그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페이스북에서는 최적의 사용자에게 상품을 노출해주는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또한 픽셀를 통해 타겟 고객을 수집하고 세분화한 통계 데이터도 체계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타깃 마케팅

이는 자연스럽게 정확한 타깃 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 세계 33억명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사용자 중 내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이들에게 최적의 광고를 노출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광고 클릭률을 두 배 정도 올린 사례는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그 이상의 클릭률과 구매 상승까지 이룰 수 있습니다.

(1) 주요 고객층 선정

타깃 마케팅의 시작은 자사 쇼핑몰의 데이터를 보며 ‘주요 고객층’을 정하면서부터입니다. 이미 대부분 사업자의 머릿속에 있는 ‘어느 나이 대 어느 성별’ 정도에서 출발해도 됩니다. ‘25세~35세 사이 남성’처럼 아주 세밀한 분석이 없더라도 충분히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개인화 마케팅

그 다음은 상당히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설정한 ‘주요 고객층’에서 특정 콘텐츠에 반응한 이들을 추려봅니다. 동영상 상품설명을 시청했거나 인스타그램에 ‘좋아요’를 클릭하는 등의 대상이 대표적입니다. 이와 같은 대상의 경우 단순 방문자보다 구매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이들을 타깃으로 설정해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노출하는 콘텐츠 광고가 이른바 취향 저격을 하는 개인화 마케팅(Personalization marketing) 되는 것입니다.


모바일 SNS 맞춤 콘텐츠, 클릭을 유도한다

노출 방안을 정비했다면 맞춤형 콘텐츠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과 SNS 모두 모바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이는 상품을 노출하는 콘텐츠가 모바일, 다시 말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모바일 버전에 맞출수록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기본적인 내용만 맞추더라도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동영상 콘텐츠

영상 광고 콘텐츠를 만든다고 가정합시다. 재생시간이 수십 분이 넘어가는 긴 콘텐츠는 고객의 이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짧은 영상 시간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15초 이내의 짧은 영상에 강렬한 메시지를 넣어야 합니다. 여기에 콘텐츠 이해를 높이기 위한 자막은 필수입니다. 영상을 보는 잠재고객의 휴대폰은 무음 상태일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입니다. 짧고 공감되는 메시지를 담았으면서 소리를 꺼도 자막으로 이해할 수 있는 영상이 모바일에 ‘최적화’된 영상입니다.

(2) 스와이프 업(Swipe up)

이런 영상은 잠재고객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이른바 ‘스와이프 업(Swipe up)’입니다. 클릭하면 온라인 쇼핑몰로 자연스럽게 들어오도록 동선을 최적화 시켜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시청을 위해 스마트폰을 가로로 돌리는 불편이 없도록 세로에 맞추는 것도 중요한 팁입니다.

(3) 브랜드 스토리텔링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은 대중에게 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 전해집니다. 스쳐 지나가는 하나의 광고가 아니라 다시 한 번 보고 싶은 흥미로운 브랜드 콘텐츠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화면 내 노출되는 ‘더 알아보기(CTA)’ 클릭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페이스북 숍스,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페이스북 숍스’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접속하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카페24 쇼핑몰의 글로벌 진출에 큰 힘이 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도 창업 장벽은 물론, 국가 간 전자상거래 장벽까지 낮아질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1) 현지화된 글로벌 진출

카페24를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진행하는 온라인 쇼핑몰들은 미국, 일본, 동남아 등 국가별 환경에 맞는 최적화된 현지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권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한다면 쇼핑몰의 영문 번역, 페이팔 등의 현지 결제수단 적용까지 가능합니다.

(2)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따라 K스타일, K콘텐츠를 보유한 사업자는 숍스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를 더욱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 패션, 뷰티 등 다양한 한류 상품들의 글로벌 수요는 더욱 커지고 있는 만큼 카페24로 구축한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과와 ‘숍스’ 연동은 수출 브랜드로의 성장도 더욱 빨라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전체보기
쇼핑몰센터 마케팅센터 호스팅센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