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C(direct to consumer) 브랜드를 위한 소셜 커머스

전자상거래의 변화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는 지난 10년 동안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다양한 소비 형태로 변화해왔습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SNS)의 발달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구매에 영향을 받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직접 제품을 구입하는 소셜 커머스 소비 형태가 일반적인 쇼핑 경험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 45 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38 억 명을 넘어 섰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거의 60 %가 이미 온라인 상태이며, 최신 동향에 따르면 올해 중반까지 전 세계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점을 고려하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소셜 커머스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임이 분명합니다.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인  Z세대는 제품/서비스 구매 전 인스타, 트위터 등의 SNS으로 상품의 정보, 후기를 서칭합니다. 인스타로 상품을 조사하는 비율이 조사 대상자의 85%, 트위터의 경우 75%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인터넷 사용자의 43 %는 구매할 물건을 조사 할 때 소셜 미디어를 사용합니다. 온라인 브랜드 발견의 52%는 공개 소셜 피드에서 발생합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27%가 유료 소셜 광고(입소문, TV 광고 및 검색엔진에 이어(를 통해 신제품을 발견 한다고 답했습니다.

글로벌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전자상거래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고객을 위한 구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브랜드를 위한 소셜 미디어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원활한 다채널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사람들이 어디서나 즉시 쇼핑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소셜 커머스는 시장에 쉽게 진입해야하는 중소 브랜드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DTC 브랜드가 소셜 커머스를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소비자와 소통하여 충성도를 높입니다.
  •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협력하여 판매 플랫폼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및 성과 마케팅을 분석하여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DTC 브랜드의 소셜 커머스 전략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또 하나의 트렌드는 DTC 입니다. DTC(direct to consumer)는 자사몰에서 생산자나 판매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홍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사람과 브랜드 간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 증가하는 소셜 미디어는  고객에게 바로 판매하는 “DTC(direct to consumer) 브랜드”에게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DTC가 전자상거래의 미래가 된 이유

(1) 새로운 커머스 환경에서 승리하기 위한 강력한 무기

오픈마켓 내의 치열한 경쟁은 대게 ‘가격 전쟁’으로 끝이 납니다. 고객들이 수많은 유사제품 속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우선 순위가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픈마켓 내 프로모션 일정을 따라야 하는 판매자들이 소비자의 눈에 들기 위해 창의적인 전략을 구사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러한 가격 전쟁에서 자신만의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해결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쇼핑몰에서 판매자들은 각 브랜드만의 창의적 스토리텔링과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데이터 수집에 최적화

DTC 브랜드는 기존의 오픈마켓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 비해 마케팅, 제품 판매, 결제, 배송, 구매 후 지원 등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챗봇 및 비디오 리뷰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 고객과의 상호작용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고객의 구매 행동, 온라인 상호작용 및 선호도와 같이 고객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독자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기존 고객 및 잠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환율 향상, 브랜드 충성도 강화, 리뷰를 통한 유기적인 우호도 증대에 주력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DTC로의 전환을 이끄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DTC 운영을 뒷받침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e-비즈니스의 변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는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솔루션, 호스팅, 마케팅, 풀필먼트, 온·오프라인 통합 재고관리 등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DTC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덕분에 DTC 브랜드 대다수는 카페24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바탕으로 커나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숍스(facebook shops) 로 소셜 커머스에서 비즈니스 기회 창출

최근 소비자 설문 조사 에 따르면 응답자의 18.3 %는 페이스북에서 물건을 구매했고 11.1 %는 인스타그램에서 구매했습니다. 핀터레스트, 틱톡 및 스냅챗과 같은 플랫폼은 각각 소비자 구매의 2.9 %, 1.4 % 및 1 %를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소셜미디어 가운데에서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 커머스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월간 활성 사용자가 10 억명에 달하는 가장 트렌디한 소셜 미디어입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쇼핑객의 70 %는 제품 검색을 위해 Instagram을 찾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온라인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호감을 갖고 빠르게 구매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페이스북은 월간 활성 사용자가 27 억 명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소셜 미디어로, 소셜 커머스 잠재력이 가장 큰 플랫폼 입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로 쇼핑 기회 제공하기

사람들은 비즈니스의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페이스북 숍스를 찾거나 스토리 또는 광고를 통해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와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숍스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어를 손쉽게 만들어보세요.

  • SHOPS 브랜드만의 온라인 맞춤 매장으로, 사람들은 이 곳을 통해 비즈니스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바로 쇼핑할 수 있습니다.
  • 카탈로그 카탈로그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광고하거나 판매하려는 모든 상품에 대한 정보가 담긴 공간입니다. 카탈로그를 페이스북 샵스, 인스타그램 쇼핑, 다이내믹 광고 등 다양한 유형의 판매채널 및 광고에 연결하여 사람에게 상품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컬렉션 마치 잡지 에디터처럼 상품을 주제별로 큐레이션해 자신만의 맞춤 Shop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쇼핑 태그 쇼핑 태그를 통해 비즈니스는 스토리와 피드의 카탈로그에 있는 제품을 강조해 사람들이 해당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페이스북 채널’ 로 소셜커머스를 쉽게 시작하기

페이스북 숍스는 카페24의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채널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등 페이스북 관련 모든 판매ㆍ홍보 서비스를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페24 회원이면 누구나 한 번의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채널을 연결하면 채널 설정, “숍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카페24 쇼핑몰 그대로 자신만의 샵을 만드세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까지 카페24 에서 통합 관리하세요.
  • 카페24 쇼핑몰 상품을 페이스북 숍스의 상품정보가 담긴 공간인 카탈로그를 실시간으로 연동하세요.
  • 픽셀 연결 및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설치하세요.
  •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컬렉션으로 추천 상품을 선보이세요.
공지사항
전체보기
쇼핑몰센터 마케팅센터 호스팅센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