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미학적 디자인으로 셀럽들도 찾는 가방 브랜드, ‘로서울’

얼핏 보면 화려하거나 큰 장식 하나 없이 평이한 디자인이지만 실용적이기까지 해 매해 40~100%의 매출성장세를 거듭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최고의 품질과 소재, 거기에 더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디자인한다는데요.
최근에는 배우 김고은과 수지 등이 착용해 셀럽들이 찾는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얻고 있는 가방 브랜드, 로서울.
로서울은 미학적 사고를 통해 사물의 기능을 구체화시키고, 패션의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인 역할을 연구하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입니다. 간결하고 정제된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로서울의 노동균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로서울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브랜드명 ‘로서울’은 저의 성(last name)의 영문표기인 ‘로’와 지역명 ‘서울’을 조합한 것인데요. 서울은 제가 나고 자란 곳이니 만큼 저의 디자인적 영감, 가치관 등에 영향을 준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서울에서 쌓은 미적 감각을 브랜드에 오롯이 담았다는 의미로 이런 브랜드명이 탄생했어요.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줄곧 디자인 일을 하면서 저만의 브랜드를 갖는다는 것, 온라인 판매를 한다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생각이었어요. 유행의 변화에서 독립된 아름다움을 대중과 공유하고 싶어 로서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0년 넘게 천연가죽을 다뤄 온 전문가들도 로서울의 방향성에 공감해 함께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외국의 장인들도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점이 로서울의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로서울은 2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가방, 의류, 구두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저희 브랜드는 화려함은 최대한 배제하되 1cm, 1픽셀 단위의 정밀한 균형감을 강조하려고 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가방이나 구두에 큰 장식이나 패턴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만큼 상품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균형잡힌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거에요. 또한 저희는 매 시즌, 이탈리아 등지의 가죽 품질을 검토해 목표한 색이 상품에 발현되도록 섬세한 공정을 거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고가의 제품은 아니지만 고급 브랜드에서 느낄 수 있는 장인정신과 우아함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인기있는 상품과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로서울은 가방의 근원적인 역할을 연구하고, 형태를 구성하는 물성과 기능을 담은 표현방식의 조화로움에 대한 지속적인 질문과 탐구를 합니다. 이와 동시에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인 가죽의 특성을 분석하고요. 가죽만의 독특한 성질을 바탕으로, 결합과 분리, 변형 등의 가공방식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적 아름다움의 가능성을 발견하려고 하고 있어요.
숄더백이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 중에 하나인데요. 로서울의 디자인 철학이 가장 잘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사업 초기에 만든 숄더백 두 가지가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김고은님, 수지님이 착용하면서 더욱 인기가 많아졌어요. 장식이 없으면서도 패턴과 소재의 결합에서 특이점을 주었는데 이 점이 소비자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않았나 싶습니다.
Q. 해외 판매는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지난해 중국 업체의 요청을 받아 현지 고객 대상으로 진행한 라이브커머스에서는 단시간에 구두 1,000켤레가 완판된 적이 있습니다. 글로벌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확인된 셈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페24 플랫폼에서 운영 중인 영어 버전 쇼핑몰이 있는데 유럽 고객들의 구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Q. 온라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 마디 해주신다면요?
IT 중심의 창업 인프라는 창업자가 창의력과 상상력, 감성의 승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활용도에 따라서 디자인과 마케팅,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거와 비교가 어려울 정도의 효과를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알아보시고 준비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