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쇼핑몰 정산 관리를 돕는 ‘온리원’

쇼핑몰 창업자들은 상품정보를 등록하고, 판매할 상품을 매입하고 배송하는 등 해야 할 일이 많은데요. 그중 정산 관리는 까다로운 업무 중 하나입니다. 점점 판매채널이 다양해지는 만큼 여러 곳에서 많은 제품을 판매한다면 더더욱 머리가 아플 수밖에 없겠죠. 오픈마켓마다 정산 조건이나 정산일이 다르기 때문에 정산금을 언제, 얼마나 받을지 일일이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커머스 전문 개발사 온리원은 ‘셀러봇캐시’ 서비스로 이같은 쇼핑몰 창업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셀러봇 캐시 최성진 대표님을 만나 개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정산 예정금 한눈에 확인

셀러봇캐시를 이용하면 자사 쇼핑몰을 포함해 국내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40여 곳의 정산 예정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채널, 아이디별로 상세내역도 조회해서 자세히 볼 수 있는데요. 매일 카카오톡으로 판매채널별, 배송상태 및 정산 일자별 정산 예정금 정보를 담은 리포트도 제공되어 쇼핑몰 창업자들의 자금계획에 도움을 줍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정산금 비교

셀러봇캐시로 국내 20개 은행의 정산계좌도 한 곳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없이도 계좌현황과 잔액, 입출금 내역, 정산금 입금 확인까지 확인할 수 있어 정산금을 제대로 받은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쇼핑몰 판매전략 수립에 도움

셀러봇캐시는 판매전략을 세우는 데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각 판매 쇼핑몰에서 받지 못한 정산 유보금과 운영자가 몰랐던 차감내역도 확인할 수 있고 어떤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이뤄지는지, 어느 곳이 판매수수료가 높은지, 불필요한 광고 수수료는 없는지 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매출에 더해 과거 정산금, 반품, 동종업계 매출 추이 등을 분석한 결과가 함께 제공된다는 점도 특징인데요. 또한 동종업계 매출 추이 등으로 인사이트를 얻어 내 사업 현황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 경험에서 얻은 아이디어

온리원 최성진 대표님은 이커머스 플랫폼이 나오기 전인 2000년 초부터 1세대 온라인 판매자였습니다. 회계 관리 기능을 지원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드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여성 패션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기도 하셨는데요. 실제로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정산 관리의 중요성을 느꼈고, 이를 토대로 셀러봇캐시를 만들게 된 거죠.







쇼핑몰 매출이 커질수록 운영자금을 구하는 일이 업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해지는데요. 셀러봇캐시가 쇼핑몰 운영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예측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카페24 스토어에서 쉽게 설치

셀러봇캐시는 카페24 스토어에서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리원에 따르면 2021년 기준 1만 곳 이상의 고객사들이 셀러봇캐시 앱을 사용하고 있고 전체 고객사의 온라인 거래 규모는 2020년 말 기준 2조 1,000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들과의 제휴 확대

온리원은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들과의 제휴를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또 자체 개발, 운영 중인 온라인 매출 채권 담보 대출 솔루션인 GSM 시스템과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한편 AI 기반 소상공인 전문 기업 자산평가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는데요. 고객사가 참여해 더 고도화하고 모든 쇼핑몰 운영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셀러봇캐시 서비스를 공유, 개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자들의 금융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온리원의 행보를 카페24도 응원하겠습니다.

공지사항
전체보기
쇼핑몰센터 마케팅센터 호스팅센터
자주묻는 질문 블로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