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우리 고객을 만듭니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CJ웰케어’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는데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5년전 대비 20% 성장해 5조 원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CJ제일제당은 빠르게 성장하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2022년 1월, 건강사업부를 ‘CJ웰케어’라는 자회사로 분사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이미 지난 20여 년간 건강기능식품을 연구 개발한 제품들을 판매해왔는데요. CJ의 건강사업 노하우와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이전까지 홈쇼핑, 오픈마켓 등을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해왔던 방식에서 변화를 꾀해 고객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자사 공식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했습니다.
‘진짜 우리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했다고 하는데요. CJ웰케어 디지털 플랫폼팀 이지은 부장님을 만나 D2C(Direct to customer) 쇼핑몰을 만들게 된 스토리를 함께 들어보실까요?
Q. 이미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판매 중인데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새롭게 구축하게 된 이유는 뭘까요?
A. 새롭게 시작하는 CJ웰케어를 알리며 건강에 관심 있는 고객을 ‘진짜 우리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사 온라인 쇼핑몰이 필요하다고 봤어요. 바이오, 한뿌리, 이너비, 팻다운 등 고객이 CJ웰케어의 브랜드와 제품, 브랜드 프로모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요. 그래서 CJ웰케어 쇼핑몰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온라인 쇼핑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A. 자사 온라인 쇼핑몰은 CJ웰케어의 공식몰로서 다른 온라인 판매 채널과 차별화된 회원 혜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고객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계속 마련하면서 CJ웰케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 신뢰도 높은 건강 전문 쇼핑몰이 되기 위해 건강 정보 및 제품 리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입니다.
Q. 여러 이커머스 플랫폼 중 카페24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다면요?
A. 회사 내 제한된 리소스로 쇼핑몰을 구축해야 했는데 여러 곳을 검토해 본 결과, 카페24가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내부 일정상 5월에 예정된 프로모션에 맞춰 4월까지 온라인몰 구축을 완료해야 했거든요.
과거 이커머스 전체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많은 비용과 시간이 걸렸었습니다. 이번에는 카페24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축 기간은 약 3개월로 단축했습니다. 핵심적인 기능 중심으로 카페24 솔루션을 잘 활용한 덕분인 것 같습니다.
카페24 플랫폼은 주문-결제-배송 등으로 이어지는 쇼핑몰의 필수적인 기능을 이미 갖추고 있어 주요 기능을 고민하며 추가적인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어요. 오류 등 이슈 사항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고요.
또한, 카페24 플랫폼을 이용해 온라인몰을 구축할 수 있는 파트너 풀이 넓어서 CJ웰케어가 직접 수행사를 알아보고 검토하는 과정 없이도 핏이 잘 맞는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는 점도 도움이 됐습니다.
Q. 앞으로 CJ웰케어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 방향은 무엇일까요?
A. 현재는 신규 고객을 늘리고자 첫구매 혜택 등 우리 D2C 쇼핑몰만의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앞으로는 카페24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채널톡과 같은 고객 응대 서비스를 이용한 마케팅, 선물하기 앱, 다중 배송지 앱을 활용해 편의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자 합니다.
Q. 카페24 플랫폼을 고려 중인 다른 기업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A. 쇼핑몰 구축에 대한 고민은 카페24에 맡기고 비즈니스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 ‘본질’에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이커머스가 처음이거나, 쇼핑몰을 어떻게 구축해야 할지 방법론을 고민하거나, 리소스가 제한적이거나, 어떤 기능을 구현해야 할지 고민되신다면 카페24를 추천합니다.